한국과 러시아 양국의 경제협력을 이끌 '한-러 기업협의회'가 4일 첫 전체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가 개최한 이번 회의는 한-러 양국 경제협력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한러기업협의회는 국내 기업의 러시아 진출 활성화를 위해 작년 12월 7일 출범한 민간 경협위 협의체다.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후원중입니다. KT와 포스코대우를 비롯한 116개 사가 참여하고 있죠. 한국과 러시아 경제협력 환경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주목됩니다. 북한과의 관계에도 훈풍이 돌면서 한-북-러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네요. 제가 경제를 항상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경향도 있지만요ㅎㅎ 오늘은 러시아 관련 이슈를 기념으로 이전 이슈였던 한러가스관 사업 관련 기업들을 재검토 해보려합니다.


1. 대동스틸

- 1973년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철강재 유통 기업이다.

- 제품류는 열연코일 등을 절단 가공하여 열연박판 등으로 판매하고, 후판류는 상품으로 판매하며 그 밖에 타사 열연코일을 수탁가공하여 납품하는 임가공 매출 발생하고 있다.

- 자산의 상당부분을 포스코의 지분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부동산가치도 매우 높은 자산가치 기업이다.

- 포스코의 8개 열연제품 지정 판매점 중, 가장 수요가 많은 지역인 서울을 비롯하여 경기도, 포항, 대구, 울산, 부산, 및 충청권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다.

- 매출구성은 철강재제품 56.63%, 철강재상품 41.39%, 서비스 1.98% 등으로 구성된다.


2. 하이스틸

- 2003년 한일철강(주)로부터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으로 강관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다.

- 2009년도 당진공장 준공으로 기존 ERW 강관에서 SAW강관까지 생산하는 생산체제를 갖춤으로써, 세경관, 소경관부터 원유, 가스수송이 가능한 60인치 대구경 후육강관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게 된 강관 전문 회사이다.

- 철강시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존하고 있으며 국내 강관의 83%가 ERW제품이며, 그 중 중소구경 강관이 82%를 차지하여 저부가가치 제품의 경우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 저유가 기조와 반덤핑 리스크 속에 수출량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수출 확대를 주도했던 에너지용 제품은 유가 하락으로 북미지역의 에너지 투자 위축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 매출구성은 강관 제품 93.03%, 강관 상품 6.96%, 강관류 용역 0.01% 등으로 구성된다.




3. 동양철관

- 1973년 설립되어 26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특수합금, 강관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는 지배회사이다.

- 동사의 주요제품인 가스관, 강관말뚝, 각종 배관 등은 거시경제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건설경기 성장률 및 SOC투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주요사업부문은 강관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이며 그 외에도 기타사업부문이 있다.

- 동사의 주요 수출지역인 동남아, 중동, 미주 등의 거래처에서 회사제품의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계속해서 신 거래처 개발을 하고 있다. 

- 매출구성은 배관용도복장강관등 82.94%, 나관등 17.06% 등으로 구성된다.


4. 조광ILI

- 1968년 설립되어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종합밸브회사로 생산된 밸브류는 원자력발전설비, 반도체기기 제어장치, 석유화학용 자동정밀 제어장치 등에 사용된다.

- 사업부문은 산업용 특수밸브 제조업의 단일 사업부문만을 영위하고 있다.

- 중국특종설비제조허가, ISO9001, ISO14001, OHSAS18001, EM마크, ASME인증 등을 획득하였고 국내 최초로 Balanced Bellows Type Safety Relief Valve 개발에 성공했다.

-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실시한 제2,3회 안전기기검정대상에 동사 제품을 출품하여 우수상, 대상을 연속 수상. 국내최초로 한국산업안전공단으로부터 방호장치 제조업체 등록업체로 선정되는 등 동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 매출구성은 안전밸브 70.96%, 기타제품 8.51%, 감압밸브 7.14%, 스팀트랩 7.11%, 기타 2.48%, 상품 1.8%, 스트레나 1.31%, 임대 0.69% 등으로 구성된다.




5. 화성밸브

- 1987년 설립되었으며 2000년 코스닥에 등록된 가스밸브 및 고온용 스팀밸브 생산 업체로 사업영역은 밸브제조업의 단일산업부문이다.

- 가스관련 밸브산업은 정밀금속공업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저정밀도인 물용 밸브보다 완벽한 기밀성을 요구하므로 신규 진입이 어려우며, 장기간의 신뢰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고가의 외국산 제품이 점차 국산으로 대체되고 있다.

- 국내외 영업활성화를 위해 지사 조직의 재정비, 공격적 마케팅 전략수행, 원자력, 해양플랜트, 고압석유화학밸브 주력하고 있음. 캐나다, 미국 수출 계약이 있었으며, 러시아, 중동으로도 수출 다변화가 예상된다.

- 국내밸브시장의 규모는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으나 연간 수천만 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플랜트형 밸브와 매몰형 밸브의 매출 증가와 수출 증가를 보이고 있다.

- 매출구성은 매몰용접형밸브 34.72%, 나사식밸브 32.99%, 기타매출 13.71%, 플랜지식밸브 10.71%, 엘피지용기용밸브 7.87% 등으로 구성된다.


(출처: 와이즈에프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