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작년 가을에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를 수용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면서 외국 원전 해체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그 이후로 원전 해체 세계 시장 규모와 국내 기술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원전해체는 원전을 영구정지한 뒤 관련 시설과 부지를 철거하거나 방사성오염을 제거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즉시해체(15년 내외 소요)와 지연해체(60년 내외 소요) 두 방식이 있는데,  미국은 지연해체에서 즉시해체로 방식을 전환하고 있고, 캐나다 등은 지연해체 전략을 선택하고 있죠. 우리나라는 연구용을 빼면 원전해체 경험이 아직 없습니다.


해체가 될 첫번째 대상은 2017년 6월 영구정지된 고리 1호기입니다. 즉시해체 방식으로 해체할 예정인데 관련 기술과 경험을 확보하고 향후 수출에도 나설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원전해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알아보려합니다.




1. 오르비텍

- 동사는 1991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현재 원자력 사업본부, ISI 사업본부, 항공 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원자력사업본부는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선안전관리, 방사성폐기물 규제해제, 방사선 계측사업 및 관련제품 생산/판매 등, ISI 사업본부는 원자력 발전설비 가동전/중 검사 및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한다.

-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획득, 자체 신규공장 준공, 기술 이전 등 독립적인 생산능력을 빠르게 확보하며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중이다.

- 2009년 자회사 한국이씨앤유를 흡수합병하여 ISI사업본부를 별도 구성하였으며, 현재는 동 사업본부를 통해 가동중검사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 매출구성은 원자력 사업 46.51%, 항공기 부품 44.6%, ISI 8.75%, 원자력 0.13% 등으로 구성된다.


2. 한전기술

- 1975년에 설립되었으며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 원자력발전소 설계사업의 경우 1,000MWe급 원자력발전소 설계를 한국형으로 표준화함으로써 국내 원전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제고하였고, 1,400MWe급 차세대 원자력발전소 설계 기술(APR1400)을 개발하였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2016년 12월 미국의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 ENR이 발표한 원자력발전 해외설계부문 매출 순위에서 세계 2위를 달성하였다.

- 플랜트 사업의 경우 초대용량 표준석탄화력발전소 설계기술을 개발해 이를 적용한 종합설계를 수행 중이며, 송배전 및 변전 사업, 탈황·탈질 등 첨단 대기오염방지설비사업, 에너지절약사업 등 다양한 발전 관련 업무 수행중이다.

- 매출구성은 원자력 62.99%, 플랜트 21.61%, 원자로설계 15.4% 등으로 구성된다.




3. 신성이엔지

- 1977년 1월 20일에 냉난방 공조기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6년 7월 31일 상장했다.

- 동사는 태양광 에너지 사업부문과 2016년 12월 1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주)신성에프에이를 인수합병하여 클린룸 사업부문과 자동화설비 사업부문을 추가로 영위한다.

- 클린룸 사업부문에서 동사는 경기도 용인과 중국 소주에 클린룸 관련 장비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용인 사업장의 스마트팩토리화 및 마이크로그리드 설비 완비를 통해 생산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 2017년에 ESS 연계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예상되어, 기존의 태양광 발전 및 ESS 연계 사업들이 증가하면서 국내 태앙광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중이다.

- 매출구성은 자동화 설비 사업 제품 43.34%, 클린룸 제품 21.44%, 태양전지 및 모듈 18.16%, 설치공사 15.08%, 태양광시스템 1.57%, 임대, 용역, 서비스 0.22% 등으로 구성된다.


4. 한전KPS

- 동사는 1984년 4월에 한전의 전액출자로 설립되었으며 전력설비정비(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대외, 해외) 이와 관련되는 기술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 산업구조 고도화와 국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선진국형 전력 소비추세 가속화로 전력수요의 신장세가 지속될 것이며, 향후 발전설비의 노후화와 신규발전소 건설로 볼 때 정비산업의 물량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 한국전력공사가 전액 출자한 발전설비 정비전문회사로 전력의 안정적 공급(공익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발전설비의 성능 향상과 설비가동률 제고를 위한 기술력을 축적하였다.

- 전국 화력사업장 및 양수사업장에서 국내발전설비를 대상으로 시운전정비,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개보수공사 등을 수행하고, 원자력 발전소의 예방정비 및 예측정비, 고장정비, 경상정비업무를 수행하였다.

- 매출구성은 화력 39.43%, 원자력/양수 37.44%, 해외 10.96%, 송변전 6.55%, 대외 5.85%, 내부거래조정 -0.22% 등으로 구성된다.




5. SDN

- 동사는 1994년 선외기(Outboard Motor) 시장을 시작으로 2006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시장을 선도중인 엔진조선사업부와 태양광산업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 2006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시장을 선도중인 엔진조선사업부와 2004년부터 한국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내외 태양광발전소건설 및 태양광모듈 생산 및 판매하는 태양광사업부분으로 나누어진다.

- 동사가 공급하는 시스템은 태양전지모듈, 인버터, 경사가 변형 지지 구조물, 단축추적식 지지 구조물, 양축추적식 지지 구조물, 모니터링 시스템의 공급과 더불어 설계에서부터 계통연계에 이르기까지 손실최소화기법을 사용 중이다.

- EPC분야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태양광 전지판 제조 역량의 확장과 전력저장장치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 매출구성은 엔진조선사업부 52.88%, 태양광사업부 47.12% 등으로 구성된다.


(출처: 와이즈에프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