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방영한 SBS스페셜 '신왕서방이 온다 - 한류 어벤져스' 편을 보고 E-스포츠의 사업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되었는는데요. 최근 세계 e스포츠 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정통 스포츠 클럽이 e스포츠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큰 돈'이 몰리기 시작했고, 투자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스레 투자받은 팀들의 출전을 보장하는 프랜차이즈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인데요.


돋보이는 변화는 또 있습니다. 유럽과 북미의 프로축구, 프로농구, 프로야구 등 다양한 정통 스포츠 클럽들이 시장에 들어오면서 스포츠 게임들이 e스포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죠. 리그 오브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S:GO), 도타2, 오버워치 같은 메인 e스포츠 타이틀보다 피파18, NBA2k 같은 스포츠 타이틀을 통해 e스포츠 시장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스포츠 게임들의 e스포츠 시장 진출이 뚜렷해진 2018년은 e스포츠 역사에 큰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입니다. (출처: daily esports) 오늘은 이렇게 e-스포츠와 관련있는 회사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1. 넵튠

- 2012년 설립된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었으며 제 3기 주주총회에서 블록체인 관련 사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 LINE 메신저를 통하여 LINE 퍼즐탄탄이라는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여 일본과 대만에서 iOS 및 AOS 마켓 모두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성공적인 캐주얼 퍼즐 게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 유저가 감독이 되어 구단의 선수를 관리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인 넥슨 프로야구 마스터를 개발하였으며, 2017년 레전드라인업을 서비스하고 있다.

- 동사는 (주)에이치앤씨게임즈, (주)펠릭스랩, (주)지우게임즈를 통해서 소셜카지노 사업을 운영. 2017년 기준 소셜카지노게임 매출은 약 121억원을 달성했다.

- 매출구성은 소셜카지노게임 59.04%, 캐쥬얼(사천성) 33.95%, 기타 7.01% 등으로 구성된다.


2. 오리온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7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오리온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 주요제품으로는 초코파이, 고소미, 다이제, 오징어땅콩 등이 있으며 웰빙트렌드에 부응하는 닥터유 시리즈, 마켓오 시리즈를 히트시키며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선도하였다.

- 수출과 해외법인을 통한 생산, 판매를 병행하여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서 해외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시장은 오랜 진출 역사와 초코파이 이후 여러 신제품의 히트로 경쟁사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미래시장인 동남아시아 시장개척을 위해 베트남 법인이 수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으며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초코송이와 같은 파워브랜드를 바탕으로 거대한 러시아 초콜릿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 매출구성은 스낵 38.59%, 비스킷 29.6%, 파이 19.38%, 기타제품 13.64%, 기타 3.48%, 기타상품 3.12%, 매출에누리 -7.82% 등으로 구성된다.


3. 컴투스

- 동사는 1998년 설립되어 동사를 포함한 13개의 계열회사가 존재하며 주요종속회사와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다.

- 주요 제품은 `타이니팜`, `컴투스프로야구`, `골프스타`, `낚시의 신`, `소울시커`, `사커스피리츠` 등으로 구성된다.

- 영국 `포켓게이머`가 선정한 `2016년 세계 50대 모바일 게임 개발사` 중 5위로 선정, 게임빌과 독자적인 글로벌 모바일게임 서비스 플랫폼인 `하이브`를 개발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인정받다.

- 진보한 플랫폼, 단말기 및 네트워크 환경 등에 대응하는 MMORPG 및 가상현실(VR) 등 미래지향적 게임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중이다.

-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99.57%, 온라인게임, 기타 0.43% 등으로 구성된다.


4. 카카오

- 동사는 다음과의 합병을 통해 우회상장. 전문화된 인력, 기술력, 콘텐츠, 경쟁력 높은 모바일 트래픽을 바탕으로 글로벌 모바일 및 인터넷 시장에서 혁신적인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이다.

-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국내 1위 택시 앱인 카카오택시를 출시하여 편익을 제공.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 운영중이다.

- 동사는 `이동`하는 모든 순간을 더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간다는 목표 하에 2017년 8월 1일 카카오모빌리티를 공식 출범하였다.

- 동사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 전자고지결제(Electronic Bill Presentment and Payment; 이하 EBPP)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청구서`를 출시하였다.

- 매출구성은 콘텐츠 플랫폼 50.4%, 광고 플랫폼 30.55%, 기타 19.04% 등으로 구성된다.


5. 액토즈소프트

- 동사는 1996년 10월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온라인게임 천년, 미르의 전설, A3, 라테일 등의 게임을 국내외에 출시 했다.

- 종속기업은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및 소프트웨어 운영업을 영위하는 주요종속기업인 (주)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총 5개의 회사로 구성된다.

- 2015년 1월 단순물적분할을 통해 3월 (주)액토즈게임즈를 설립, (주)아이덴티티모바일로 사명을 변경하고 `괴리성 밀리언아서`, `포켓원정대`, `그랜드 체이스M` 등을 출시하고 `파이널판타지14`등을 런칭 했다.

- 보유 온라인게임 IP를 향후 회사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으며, `미르의전설` 시리즈에 대한IP사업의 일환으로 모바일 게임` 열혈전기`, `사파극전기` 가 중국내 서비스되고 있다.

- 매출구성은 온라인게임 70.73%, 모바일 23.68%, 기타 5.58% 등으로 구성된다.


(출처: 와이즈에프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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